-
주식 투자 성공법칙 (심리에서 승리하자)카테고리 없음 2023. 4. 22. 19:43
주식을 시작하면서 가장 먼저 생각하는 것은 어떤 종목을 언제 매수하는가이다. 그리고 가장 어려운 부분은 매도다. 단순하게 주가가 오르면 팔면 이익이 생기는데 주가가 올라가면 계속 올라갈 거라는 욕심으로 이익 실현의 시점을 놓치기일 수다. 그래서 주가가 올랐음에도 이익실현을 못하고 끝내 손절하는 경우도 다반사로 생긴다. 주가가 상승하면 상상하는 대로 하락하면 하락하는 대로 주식은 어려워 대부분 초보자들은 우왕좌왕하다 초기 투자금에서 손실을 보고 주식시장을 떠난다.
주식투자 성공법칙_단순하게하라
주식 투자를 시작하면서 대부분 사람들은 처음 방대한 양의 공부에 대해 놀라고 주눅이 든다. 그래서 다양한 주식 고수들을 찾아다닌다. 경제방송, 유튜브 등의 전문가들의 추천 종목에 목을 건다. 자신의 원칙 없이 남들이 내는 소리를 따라간다. 그러면서 투자한 종목이 하락하면 놀라서 손절매하고 오르면 더 오를 것을 기대하다 매도시점을 놓치고 또 손절매한다. 이것을 반복하다 투자금을 날리고 주식 시장을 떠나든지 아니면 기초부터 공부한다고 경제 공부를 시작한다. 이렇게 공부라도 하고 다시 하면 다행이기도 하다. 주식을 복잡하게 생각하면 한 없이 복잡해진다. 주식 시장은 전 세계 자본의 이해관계자들이 모여 만드는 시장이다. 전문가들도 살아남기 위해 처절하게 싸우는 장이다. 이곳에서 살아남는다는 것은 정말 불가능에 가깝다. 여기서 살아남는 나만의 무기를 우선 가져야 한다. 그러려면 주식을 단순하게 봐야 한다. 복잡하면 내 무기를 만들기도 전에 나가떨어지게 된다.
주식투자 성공법칙_종목선정은 망하지 않는 기업 고르기
주식을 하면서 가장 뼈아픈 실수는 상장폐지 종목에 투자하는 것이다. 상폐만 안 당하면 주식은 기다리면 언제가 최소한 본전을 찾을 기회는 온다. 개미들이 해야 할 것은 망하지 않는 종목을 고르는 것이다. 투자를 가장 단순하게 생각하면 망하지 않는 기업의 주식을 싸게 사서 기다리면 언제가 오른다는 것이다. GDP가 성장하면 기업도 가계도 모두 그만큼은 성장한다고 믿으면 주가도 언젠가는 오르게 된다. 망하지 않는 기업 고르는 방법은 단순하게 보면 이익 나는 기업이다. 이익을 내는 기업이 최소한 1년 내 폐업할 확률은 높지 않다. 개미가 1년 이상 한 종목에 투자할 확률은 높지 않다. 1년간 망하지 않는 종목을 선정하는 것도 성공한 것이다. 그래서 재무제표에서 최소한 영업이익률만이라도 확인하면 된다.
주식투자 성공법칙_안정된 심리 만들기
주식 투자 성공법칙은 내 자신의 심리에서 이기는 것이다. 심리가 안정돼 있으면 주식 시장의 변동성에 대해서 항상 대처할 준비가 돼있게 된다. 주가가 급락이 나오는 것은 대중의 패닉이다. 대부분 사람들의 심리적 불안정한 상황에서 주가가 폭락이 나온다. 이러한 상황에서 나를 지키는 심리적 안정을 만드는 무기를 만드는 것이 주식투자 성공법칙의 첫 번째 임무다. 그래서 기업, 지표, 차트, 시황 등 다양한 경제 분석에 대한 지식을 얻기 위해 공부한다. 이 모든 것이 나의 심리를 안정시킬 무기가 된다. 그럼 모든 것을 알아야 하는가? 그건 아니다. 자신에 맞는 무기를 찾아야 한다. 나의 심리적 안정을 지킬 수 있는 것이라면 무엇이든 본인에 맞는 무기를 투자하는 동안 찾아야 한다는 것이다. 자신의 무기를 만들어라. 나는 기술적 분석을 통해 심리적 안정을 찾는 나의 무기를 찾으려고 한다. 이것이 그나마 시간 투자대비 효용성이 높다. 기업을 분석하고 경제를 분석하여 좋은 기업을 찾는다는 것이 직장생활을 하면서 소소하게 투자하는 사람으로서는 너무 힘든 작업이기 때문이다. 이것은 경제 전문가 몫으로 돌리고 좋은 정보를 얻으면 된다. 그 정보를 통해 실전 투자하는 매수매도 부분은 또 다른 부분이라고 생각한다. 그래서 기술적 분석을 우선 공부해서 나에 맞는 매매 시점을 찾는 것을 우선 시 했다. 다양한 기술적 분석 방법 중 자신에게 맞는 매매법을 통해 실전에서 조금씩 연습하면서 투자를 진행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생각한다. 그래야 자신이 심리적으로 감당할 수 있는 투자 규모와 매매기법을 알 수 있기 때문이다.
주식 투자는 단순하게 해야 한다. 내가 찾은 방법은 이익률을 통해 최소 1년 간은 망하지 않는 기업을 찾고 기술적 분석을 통해 저점에 투자하여 인내를 갖고 기다리는 것이다. 손실 구간에도 심리적으로 흔들리지 않을 만큼의 투자 규모를 통해 그 기간을 이겨낼 수 있으면 결국 주식시장에서 살아남게 된다. 최소한 손실을 보지 않는 나만의 무기가 생기면 언젠가는 수익을 내게 된다.